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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회 (공주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93집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281 - 301 (21page)
DOI
10.20433/jnkpa.2018.07.93.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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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의 영향으로 고등학교에서 글쓰기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 때 필요한 것은 철학적 글쓰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고등학교에서 글쓰기는 국어 교사의 전유물로 여겨진다. 그 원인 중 하나는 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철학 교사가 많지 않기 때문이며, 다른 하나는 철학적 글쓰기에서 ‘쓰기’만 강조되기 때문이다.
고등학교의 글쓰기 영역 중 ‘논술’, ‘토론’, ‘소논문’의 기본은 비판적 사고 능력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논증적 글쓰기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그 토대가 되어야 하는 철학과 논리학은 여전히 어렵고 낯설다.
이 글은 고등학생들에게 필요한 철학적 글쓰기 분야 중 ‘논술’, ‘토론’, ‘소논문’ 영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영역과 이를 활용한 글쓰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분석적 글쓰기, 논증적 글쓰기, 반성적 글쓰기라는 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방법을 통해 각 영역에 비판적 사고를 활용하고, 철학적 글쓰기의 효용성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한글요약
Ⅰ. 머리말
Ⅱ. 철학적 글쓰기
Ⅲ. 논술의 기초가 되는 분석적 글쓰기
Ⅳ. 토론을 위한 논증적 글쓰기
Ⅴ. 소논문 활동을 되돌아보는 반성적 글쓰기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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