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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31 - 74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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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기반사회이자 스마트 시대에 접어든 오늘날, ‘지혜로서의 과학’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는 과학교육에서 새로운 접근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식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서 ‘지혜’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먼저 철학, 심리학, 교육학에서의 지혜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지혜 개념의 4가지 영역과 20개의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식조사 설문지를 제작하여 세 집단(예비 과학교사, 과학교사, 타교과 교사)의 지혜 개념 인식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항들이 속해 있는 지혜의 4가지 영역별 평균을 낸 결과, 세집단 모두 공통적으로 실제적, 지능적, 정신적, 대인적 영역의 순서대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둘째, 20개의 문항 각각에 대해 평균을낸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문항은 ‘무엇이 중요한 문제인지잘 포착한다.(문항5)’였다. 셋째, ‘주변의 지혜로운 사람’의 특징을 묻는 개방형 질문에 대해서는 실제적 영역 다음으로 대인적 영역에 해당하는 응답이 많이 기술되어 첫 번째 연구결과와 대조됨을 알 수있었다. 넷째, 응답자의 80% 정도가 학교교육을 통해 지혜가 길러질수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그 방법으로 교과지식 위주의 학습적 측면과 교과지식 외의 활동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과학 과목에 등장하는 핵심 개념들 중에서 ‘지혜’라는 말을 듣고 떠오르는 개념과그 이유를 적게 한 개방형 문항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네 가지 유형 —(1) 해당 개념을 이해하거나 적용하는 데 지혜가 요구됨 (2) 해당 개념의 의미에 지혜의 요소가 포함됨 (3) 해당 개념을 만든 사람 또는 만든 과정이 지혜로움 (4) 지혜 계발에 도움이 되는 과학관련 활동 또는 역량—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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