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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7 - 12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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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스스로 고교를 중퇴하고 검정고시를 통한 고교 학력 취득과 대학 진학을 추구하는 ‘학업형’ 학교 밖 청소년이 발견되고 있다. 이들 청소년은 교육의 장소로서의 학교를 부정하는 동시에 또 다른 교육의 장소로서 대학의 필요를 받아들인다. 본 연구는 ‘학교 밖의 학업 추구’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고교를 중퇴하고 검정고시를 거쳐 대학에 진학한 13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하였다. 교육 경로에 대한 인식, 학력에 대한 의미 부여, 부모 양육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들의 개인화된 교육 경로에서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자 부모의 대졸 학력 여부를 기준으로 연구 참여자 집단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에게 교육 경로에 대한 인식, 학력의 의미, 부모 양육은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차별적인 양상을 보였다. 대졸 이상 부모 배경의 참여자들이 구체적인 진로 계획과 집중된 생활영역에 따라 선별적인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며 교육 목표를 공유하는 부모의 세심한 조율과 허용을 경험한 반면, 고졸 이하 부모 배경의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 밖의 다양한 경험에 열려 있는 채 대학 진학에 느슨한 목표를 두며 부모의 중퇴에 대한 양가적 태도와 중퇴 이후의 방임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의 두 가지를 시사한다. 첫째, 최근의 학교 밖 경로의 출현을 지배적인 학력주의 문화와의 연관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회경제적 격차와의 관련에서 이들 확장하는 사적 경로의 수혜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물음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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