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885 - 89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귀인 성향과 인지갈등, 그리고 귀인성향과 개념변화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서울지역의 초등학교 6학년 232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 학생들 중 전구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 과제에서 전구의 밝기와 관련하여 오개념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불일치 상황을 제시하여 인지갈등 검사, 성공실패 귀인 유형 검사, 사후 개념 검사, 시간 지연 사후 개념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성공실패 원인을 노력으로 돌리는 학생들이 능력이나 운, 과제의 곤란도로 돌리는 학생들보다 더 높은 수준의 인지갈등을 경험하였고, 더 높은 과학 개념변화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특성은 과제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병렬 연결과제에서 더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과학교사가 인지갈등 전략을 활용할 때, 인지갈등 해결에 관한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적으로 통제 가능한 노력 요인으로 돌릴 수 있도록 촉진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