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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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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학회 국제경영연구 국제경영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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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현지 자회사들을 대상으로 이들 자회사들의 전략적 역할을 유형화 하여보고, 이들 전략적 역할 유형에 따라 조직상의 특징과 경영성과에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국 총괄본부가 2008년에 실시한 중국 진출 한국기업 그랜드 서베이에 공동 참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2008년 KOTRA 중국 진출 한국기업 그랜드 서베이에는 593개의 현지 진출기업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그 중 본 연구의 성격에 적합하지 않은 기업들을 제외한 308개 현지 자회사들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현지 자회사들의 전략적 역할유형은Taggart(1998)가 제시한 바와 같이 무활동적, 자율적, 수용적, 그리고 활동적 자회사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현지 자회사들의 전략적 역할 유형에 따라 부가가치활동의 수행범위와 내수지향성, 그리고 현지 네트워크 연계에 있어 일정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주재원 비중은 자회사의 전략적 역할 유형에 따라 차이가 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자회사의 전략적 역할 유형별로 경영성과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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