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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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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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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사회과 교육의 정체성을 시민교육과 사회과학의 관계 설정에서 찾고 있다. 즉, 시민교육이라는 이상과 목적을 위해 사회과학이라는 현실과 기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밝히고 있다. 이 논문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시민교육은 자율성과 합리성, 공동체 의식과 책임감 등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사회과학은 합리성을 제고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내용이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현행처럼 단편적이고 고루한 사회과학이 아니라 살아있는 사회과학을 제대로 이루어진다는 전제 하에서 말이다. 그리고 현대의 다문화적 상황에서 공공 쟁점을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공동체의식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시민교육을 위해서는 살아있는 사회과학을 가르치고, 이에 기초하여 공공 쟁점을 가르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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