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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9 - 14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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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문제 해결과정에서 유추의 사용은 갈등 상황을 담은 문제의 메시지를 읽은 뒤 바로 메시지에 기술된 쟁점이나 문제의 내용에 대한 대화 상황을 강조한다. 여기서 분석의 대상이 되는 것은 문제의 메시지 그 자체 보다는 메시지에 담긴 갈등 상황에 수반되는 논쟁적 토의 과정이다. 논쟁문제 해결과정에서 유추의 필요성과 활용을 보면 첫째, 공공 쟁점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유추가 사용된다. 둘째, 가치 쟁점을 명료화하는데 유추가 사용된다. 셋째, 비일관성을 극복하는데 유추가 사용된다. 특히 공공정책의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우선 사실적 쟁점이 중요하며 이는 도덕적이고 법적인 입장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나서 가치평가적이고 법적인 쟁점이 관심의 대상이 된다. 이 시점에서 학생들은 특정한 가치를 수용하도록 가르쳐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평가자로서 가진 입장을 명확히 하고, 가치 입장의 정당화, 개념규정상에 나타나는 쟁점의 명료화, 그리고 사실적 쟁점과 관련된 증명의 과정 사이의 관계들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도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유추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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