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추는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귀납적 추론, 추상적 개념학습, 창의적 사고를 위한 강력한 도구로서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의 대다수의 연구가 심리학 혹은 인지과학분야 중심의 일반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으며,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지난 15년간(2000-2015)의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추과제 해결능력에 관한 연구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총 22편의 관련논문을 분석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첫째,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8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언어장애 6편, 읽기이해부진 3편, 수학학습부진 2편, 지적장애, 발달장애, 아스퍼거장애 각각 1편씩 총 22편이었다. 둘째, 유추관련 중재를 활용한 중재실험연구 8편과 장애학생과 일반학생간의 유추능력 차이를 비교한 14편의 연구가 발표되었다. 유추관련 중재를 활용한 중재실험연구는 문맥유추 어휘지도방법(2편), 귀납추론 및 유추․추론능력(2편), 단어유추 및 단어처리능력(1편), 도구 심화프로그램을 통한 지각능력 및 유추능력(1편)으로 고르게 분포되었다. 유추과제 관련 실험연구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8편의 실험연구의 사전·사후 변화량을 t-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유추관련 중재(벤다이어그램, 문맥유추활동 등)는 유추과제 해결능력에 효과적이었다. 요약하자면,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추과제 해결능력 확대를 위해서 먼저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유추과제를 체계적으로 선별하여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장애학생의 유추과제 해결능력의 어려움과 한계를 알아보기 위한 일반학생과의 비교 연구가 대부분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유아기부터 학령기에 걸쳐 유추과제 해결능력과 관련된 언어이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연구가 전 장애영역에서 이루어져야하며, 교육과정 내에서 유추과제를 적용하고 고려한 수업계획을 진행하는 등의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