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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로지스틱스연구 로지스틱스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 - 7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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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ABM(에이전트 기반 모델링)을 이용하여 공군 수송기의 항공수송 경로 최적화 방법을 연구 하였다. 변동성이 있는 화물과 인원의 수송 수요에 대하여 기존에 사용 중인 고정된 수송 스케쥴을 사용하는 것 (ASIS 모델)이 아니라, 차량경로문제(VRP)에서 차용한 개념과 수송 수요를 고려하여 수송량을 향상시킬 수 있 는 스케쥴을 생성하는 휴리스틱 알고리듬을 생성하였고, 이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항공수송을 실시하는 개선된 경로 모델(TOBE 모델)를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에이전트 기반 모델의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공군 군수사 령부의 항공수송 실적자료를 수집하여 그 수송수요를 이용하여 확률변수로 발생시켰고, 동일한 수요에 대하여 ASIS 모델과 TOBE 모델에 대하여 각각 100회씩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였고, ASIS 모델과 TOBE 모 델의 시뮬레이션 결과 총 비행거리, 화물 및 인원 운송량에 대하여 대응표본 검정으로 비교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ASIS 모델에 비해 TOBE 모델의 총 비행거리가 약 22.31%만큼 대폭 감소하고, 화물 운송량 은 약 0.5% 감소, 인원 운송량은 약 0.7% 증가했다. 이러한 결과는 추후 공군 정기 항공수송 경로 계획을 수립 할 때 활용될 수 있으며, 이 연구에서 사용한 M&S 방법론으로 사용한 ABM은 공군의 항공수송 경로 최적화뿐 만 아니라 유사 분야에서 효율적인 경로 최적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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