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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9 - 8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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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의 1989년부터 2007년까지의 ADHD아동의 교육·행동중재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선정 기준에 따라 총 68편의 ADHD 아동 교육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 주제, 연구 유형, 연구 대상을 분석하였고, 그 중 중재를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한 40편의 실험연구 및 사례연구를 대상으로 중재환경, 중재전략, 중재기간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주제별 분석에서 문제행동 개선, 중재방법, 사회적 상호작용, 인지기능 수행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연구 유형은 실험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연구 대상은 주로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대상 연령은 유아와 초등이 주를 이루었고, 연구 대상 수는 10명 이하가 가장 많았다. 또한, 연구대상 성별은 남자가 많았으며, ADHD 진단 도구는 DSM-Ⅳ와 단축형 Conners 평정척도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재와 관련하여 중재환경은 일반학교(유치원 포함)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서 주로 이루어졌으며, 중재기간은 1개월~2개월이 가장 많았다. 또한, 가장 많이 사용한 중재 전략으로는 활동중심 중재(미술치료, 놀이치료)와 행동수정 중재(보상·강화, 피드백)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향후 연구의 방향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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