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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03 - 32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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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정서·행동장애 전문지에 발표된 ADHD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여 ADHD아동의 중재프로그램과 중재방향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1985년부터 2007년까지 국내 정서·행동장애 전문지에 발표된 ADHD 관련연구 48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연구유형별 논문 분포 수, 연구 유형별 연구내용, 중재 실험연구의 연구내용 및 특성으로 제시하였다.연구유형들 중에서 중재 실험연구가 17편으로 가장 많았다. 중재 실험연구의 연구내용과 특성분석결과, 중재주제(영역)는 행동문제가 가장 많았다. ADHD 중재전략으로 인지적 행동수정을 이용한 논문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활동을 중심으로 한 논문, 행동수정 방법의 논문이었다. 연구대상에 대한 ADHD 평가도구는 DSM-Ⅳ와 코너스평정척도(교사용과 단축형 척도 포함)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연구설계는 반전설계(ABA설계, ABAB설계)가 36%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피험자 수는 3명인 경우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1명인 경우였다. 성별로는 남자피험자가 절대적으로 많았으며, 연령별 피험아동 수는 6세 이하가 가장 많았고, 대부분이 10세 이하에 해당되었고, 10세 이상은 소수에 불과하였다. 피험자의 소속은 전담유아원이 45명으로 51%를 차지하여 가장 많았고, 다음이 일반초등학교 순이었다. 중재는 연구자가 직접 적용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중재 장소는 일반학급 교실이 가장 많았다. 중재회기는 16-20회 사이가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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