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질제고와 훈련교사 교직훈련과정의 효과적인 개편을 위해 훈련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행동지표를 탐색하고 도출된 역량별 행동지표에 대한 교육요구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30개의 역량을 기반으로 훈련교사 및 전문가, 교직훈련과정 담당 강사 대상 기초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필요 역량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도출된 19개의 역량에 대해 교직훈련과정 수료자 1,766명을 대상으로 교직훈련과정에서 다루어져야 할 역량별 행동지표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회수된 359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여 t-검정,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사용하여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훈련교사의 역량별 행동지표에 대한 중요도 및 현재수준의 차이는 19개 역량, 99개 행동지표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의 계획 및 실행능력,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사명감, 취업촉진능력, 자신의 성장을 위한 교수역량개발 능력, 교재개발 및 제작능력, 훈련생 직무역량 강화, 훈련장비 관리능력, 훈련요구 분석 능력, 실무교육 훈련능력, 수료생 수료관리 능력, 동기부여능력, 상담 및 코칭능력과 같이 12개 역량에 걸쳐 최우선 순위 6개, 차우선순위 20개의 행동지표가 도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