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글은 기존의 일과 학습의 논의가 주로 노동시장과 일터 조직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이들 논의가 근거하고 있는 학습자 상은 일과 학습의 논의를 ‘교육론’으로 발전시키는 데 일정 부분 제한한 측면이 있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이와 같은 제한점을 보완하여 일과 학습의 논의를 재구조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평생교육론의 관점에 기초한 개념을 구안하였다. 본 글에서 제안하고 있는 ‘생산적 활동 학습’은 학습자의 생산 경험을 통해 학습자와 세계가 공진화(共進化)하는 모습을 드러내는 데 적합한 념이다. ‘생산적 활동 학습’은 학습이 추구되는 동인으로서 학습자의 생산에 대한 목적의식, 학습양태로서 외화와 자기화의 선순환적 통합, 학습결과로서 생산능력과 생산조건구성력 획득 등을 구성요소로 삼고 있는 학습으로 규정된다. 이의 개념 구안은 평생직업교육의 논의를 재구축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