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93 - 212 (20page)
DOI
10.21074/kjlcap.2024.25.2.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람들은 지능이나 성격과 같은 개인의 특성이 고정된 것인가 아니면 개인의 노력에 따라 성장하는 것인가에 대한 암묵적 이론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암묵적 이론은 사람들의 목표 설정이나 관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암묵적 이론을 선호도에 적용하여 음식 선호도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이 개인마다 다르며, 이런 암묵적 이론이 관련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우리나라 성인 2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기존 척도를 사용하여 음식 선호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 음식 다양성 추구 정도, 음식과 관련된 삶의 만족도,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순차적 매개효과 분석 결과, 음식 선호도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에서 가변론을 믿을수록 음식을 다양하게 추구하고, 이는 음식과 관련된 삶의 만족도를 높이며, 음식과 관련된 삶의 만족도는 다시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 선호에 대한 가변론이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간접효과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 다양성 추구는 다양성 추구 경향성과 객관적 식품 섭취 빈도를 통해 측정하였으나, 다양성 추구 경향성에서만 순차적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결과의 의미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