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0권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장에서 주된 수업 보기의 경향은 소위 ‘수업평가’라는 관점이다. ‘수업평가’는 맥락과 무관하게 제시된 양식에 따라 좋은 수업을 판단하는 수업 보기의 한 틀이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효과적인 학습목표 도달이라는 측면과, 이를 위한 일반적인 교수기법의 적용이라는 측면이 강조 된다. 도덕과 수업 보기의 의미는 효율적 교수기법의 적용이라는 측면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수업에는 교과교육과 관련된 교사의 이해를 표현한 측면이 있다. 교사는 도덕과 수업을 통해서 도덕적 삶과 관련된 가치를 표현한다. 도덕과 수업은 시간의 계열 속에서 다매체적 표현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도덕과 수업 자체는 일종의 서사로 이해될 수 있다. 도덕과 수업을 서사로 볼 때, 도덕과 수업에는 드러난 것과 감추어진 것이 있으며, 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공감적 이해와 해석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수업을 본다는 것은 서사에 대한 비평이 된다. 서사에 대한 서사, 즉 메타 서사로 도덕과 수업을 읽을 때, ‘수업평가’라는 관점에서는 볼 수 없는 수업의 또 다른 의미들이 이해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메타 서사로서의 수업 읽기의 필요성과 그 의미를 논의 한다. 이러한 논의에 기초한 메타 서사로서 수업 읽기를 통해 지배적인 ‘수업평가’와 수업 읽기의 차이를 예시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