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61 - 18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유치원의 수업지도 실태와 수업연구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수준을 밝히는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130명으로 학력별, 담임별, 경력별로 분석하였으며, 설문지구성은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사들의 수업지도안 내용 분석, 수업구조 환경의 실태분석, 수업개선방법 3개 영역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연구 결론은 첫째, 장애유아 통합유치원의 수업지도안 형식과 내용은 수업지도안의 지도자, 일시, 장소, 대상자와 단원의 성격, 목표진술 타당성, 교사의 발문, 지도안 유의점에 대해서 비교적 만족하고 있다. 둘째, 수업구조 환경은 수업자료 매체의 활용이 부족하고, 많은 교사가 자료를 활용하며,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의 노력을 꼽았고, 수업이 끝난 후 자기평가서를 활용하며, 수업지도안 작성시 어려움은 유아들의 개인차 때문이고, 셋째, 수업개선 방법에서 가장 관심 있는 수업 개선방법으로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며, 연구 수업 후 수업에 관한 평가회를 개최하며, 수업설계의 중점적인 관점으로 교수학습과정 학생중심과 실태분석에 따른 재구성을 꼽았으며, 연구수업의 경우 대부분이 유치원연구 계획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 공개 후 협의회의 바람직한 방향의 경우 대부분이 수업에 관한 총체적 토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