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0권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기 주도적 학습은 인식론적 차원에서 벗어나야 한다. 전통적인 교사-학습자의 이원론적 관점에서는 학습자의 존재가 확보될 수 없다. 학습자 자기 주도 학습은 인식론적 관점이 아니라 존재론적 관점에서 이해해야 이러한 이원론에서 소외된 학습자가 회복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구성주의와 해석학의 개념을 빌어 사용하게 된다. 구성주의와 해석학은 인간 존재, 특히 교육에 있어서의 학습자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충실한 학습형태가 협동학습이다. 그러나 협동학습이라고 해서 모두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 그래서 집단탐구협동학습모형과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도덕과의 성격을 접목시킨 대화학습을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서의 협동학습을 정당화시킨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