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7 - 1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1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만들어진 초등학교 도덕교과서의 다문화 단원, 4학년 “다양한 문화, 조화로운 세상”을 비판 적으로 분석하고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의 다문화 단원의 바람직한 내용 을 제안하였다. 분석의 결과, 교과서의 내용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제일 절실한 다문화 도덕교육의 내용, 즉,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 생김새와 언어에 따른 편견과 차별 극복, 다문화적 인성 함양 등을 체계적으로 잘 다루고 있었지만, 그것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 이전의 초등학교 도덕교과서의 다문화 단원보다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소개와 설득이 위주로 되어 있어서 다문화에 대한 비판적 능력과 다문화적 인성 함양의 관점에서 볼 때 다소 불충분한 점이 발견되었고, 교과서의 내용 기술상의 면에서 볼 때 이 단원을 가르치는 교사가 해야 할 일이 다소 불분명한 점이 있었다. 미래의 초등학교 도덕교과서에서는 이런 점을 보완하여 다문화 단원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