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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경 (금파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3 - 67 (25page)
DOI
10.18338/kojmee.2022..7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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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도덕과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교육을 다양성 이해 교육과 갈등 해결 교육으로 축소하며, 왜곡된 관점으로 문화적 소수자를 바라보고 시혜의 대상으로 묘사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므로 보다 정의지향적인 다문화 교육이 도덕과에 요구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에 대한 검토가 요청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의 이론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호네트의 인정이론을 도덕과 다문화교육을 위한 적절한 규범이론으로서 제안하였다. 호네트의 인정이론은 문화적 소수자의 도덕적 고통을 민감하게 인식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정의로운 사회를 추구하도록 하며, 사회통합을 지향하고, 윤리적 상대주의의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는 점에서 도덕과 다문화교육의 적절한 배경 이론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정이론 체계를 바탕으로 다문화 교육을 검토할 수 있는 핵심질문을 도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현행 중학교 『도덕』 교과서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차기 교육과정 설계와 교과서 집필 시 유의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정의지향적인 도덕과 다문화교육의 학적 근거로서 인정이론 검토
Ⅲ. 인정이론에 근거한 다문화교육 방향 설정과 중학교 도덕 교과서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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