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논문은 ‘예’의 뜻을 자의(字意)를 통해 고찰해 보고, 예의 특징과 논쟁점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예’의 덕목이 지닌 윤리적 의의를 규범적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예’는 원시농경사회에서 천지신명에 대한 제사에서 유래하여 차츰 도덕적 규범으로 나아갔다. ‘예’는 단순한 행위 규칙의 차원을 넘어 하늘의 질서를 인간의 행위 속에 구현시키고자 한 것으로, 천리(天理)와 인사(人事)라는 이중구조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예’가 자연의 질서에서 비롯된 근본적으로 그 본질이 변할 수 없는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과 특정한 사람들의 인간적 삶을 근원적으로 차단하는 이데올로기적 산물이라는 관점이 첨예한 대립을 보여 왔다. 인간 사회에서 사람간의 관계에 따른 일정한 행동양식으로서 ‘예’는 반드시 필요하나, 그것은 인간평등과 상호존중이라는 엄격한 의(義)를 바탕으로 구체화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