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5 - 30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은 세상에 내던져진 존재가 아니라 불안을 극복하고 삶의 본질을 찾아가는 적극적인 존재라고 볼 때 인간이 살고 있는 공간은 단순히 차지하고 있는 공간이 아니라 체험 공간이며 이러한 체험공간이 갖는 의미를 볼노우의 공간론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볼노우에 따르면 체험공간으로서 집은 신뢰와 안정감의 공간이며 이 공간에서 인간은 실존을 추구하며 삶의 의미를 찾으며 그에 따라 도덕적 주체성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신뢰와 안정감의 공간은 세계 일반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신뢰와 안정감 있는 세계 속에서 인간이 삶을 살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과 위기, 불안 등도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볼노우의 공간이론은 우리 교육 현장에도 시사점을 준다. 첫째, 교실 역시 신뢰와 안정감이 가득 차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교실 공간은 주어진 공간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 가는 곳이다. 둘째, 교실환경의 물리적 특성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아동이 실존을 추구하고 더불어 주체적 도덕성을 갖출 수 있기 위한 교실의 물리적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그 동안 도덕교육이 전통적 지식, 정보를 아동에게 주입하며 아동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객체적 인간이었고 주체적 도덕인이 되기 위해 교실이 ‘만남’을 준비하는 교육적 사건이 이루어지는 공간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