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3 - 16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다양한 공간과 접하고, 만들어 내며 또 그 속에서 자신의 삶을 유지해 간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집이며, 집을 통해 우리는 나와 이방인, 나와 타자의 구분을 만들어 낸다. 학교 또한 이와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아동과 청소년들은 학생기 동안 집 이외의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와 교실에서 보낸다는 점에서 학교와 교실은 제2의 생활공간일 뿐만 아니라 제2의 집과 같은 장소가 된다. 특히 교실은 그들이 학생임을 확인시켜주고, 일반인과 학생 그리고 나와 타인을 구별시켜주는 공간이 된다. 그들은 교실에서 꿈꾸고 상상하고 체험함으로써 자신들만의 공간을 만들어 간다. 그들은 교실을 통해 세계로 나아갈 준비를 하며, 그것을 통해 세계를 맞이한다. 교실은 그들에게 단순히 공부를 하는 공간만이 아닌 그들 세상의 중심이자 자기 존재의 뿌리가 되는 곳이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교실에 대한 기존의 교육 효율성만을 중시하는 연구에서 벗어나 교실 공간의 인간학적ㆍ윤리적 의미를 탐색해 보고, 이를 통해 올바른 교실 공간에 대한 도덕교육적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