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5 - 29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활발하게 기획되고 있는, 전시 작품에 대한 관람객의 능동적인 참여를 허락하는 ‘참여미술 전시’ 1) 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참여 전시로 기획된 일민 미술관의 『Do it, 2017 Seoul』과 국립 현대미술관의 『양지앙 그룹: 서예, 가장 원시적인 힘의 교류』전시에 대한 10명의 관람객의 반응을 조사함으로써 참여미술 전시의 내용은 무엇이며, 이러한 전시는 관람객의 어떠한 참여를 이끌어내었는지 조사한 후 관람객이 가진 경 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참여 전시의 방법을 분석하고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Do it, 2017 Seoul』는 지시문 과 함께, 『양지앙 그룹: 서예, 가장 원시적인 힘의 교류』는 관람객 참여 퍼포먼스와 워크숍을 통해 관람객의 참여를 이끌고 난해한 현대미술작품의 이해를 도왔지만, 두 전시 모두 전반적으로 관람객 사이의 상호작용이 부족했으며 전시에서의 참여 활동이 관람객이 기존에 가졌던 미술관 관람예절에 대한 고정관념과 달라서 혼란 을 일으켰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참여하는 전시’가 관람객이 직접 작가의 창작 과정을 느끼고 이해하고 자신만의 창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하여야 하며, 관람객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참 여 제안을 명확하고 일관되게 제시하고, 관람객의 개인적인 창작만 아니라 다른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을 증대 시켜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