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3 - 22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습관점에서 칙센트미하이와 로빈슨(Csikszentmihalyi & Robinson, 1990)의 미적 경험 구조 이론을 적용하여 미술관 전시 관람객의 미적 경험을 측정할 수 있는 이론적·실증적 틀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관련한 경험, 미적경험, 관람객(학습자), 교육 전시 등의 선행이론을 검토하여 관람객의 미적 경험 요인을 도출하고(지각적 영역, 감정적 영역, 인지적 영역, 소통적 영역), 타당성 있는 측정도구로서의 설문 문항을 개발한다. 전시교육이론에 따른 학습과 지식전달로서의 전시유형을 구분하고, 관람객의 전반적인 판단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을 찾았다. 전시하는 오브제나 형태가 다르더라도 학습하는 관람객의 미적 경험의 구조는 유사하며, 동적이며 현장적인 입체적 전시의 증가와 ‘이벤트’적인 감각의 소통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에버스만(Eversmann, 2004)의 미적 경험의 영역별 4가지 구조영역의 세부측정항목인 지각적 영역(자발적인 신체의 반응, 관람지속시간, 전시요소들 간의 지각 결합), 감정적 영역(내러티브에 대한 감정이입, 주제와의 감정교류, 감정을 동반한 신체적 반응), 인지적(지적) 영역(전시의미에 대한 이해, 지적인 자극, 작품/오브제 또는 주제에 대한 인식, 설명문에 대한 인식), 소통적 영역(작가 또는 기획자와의 의사소통, 관람객과의 의사소통, 집단성의 느낌)으로 도출된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 문항은 전문가와 일반관람객을 상대로 안면타당도와 통계적으로 내적 일관성을 예비 검증하여 신뢰도를 높였다. 설명/해설 전시와 구성주의 전시 관람객을 우리나라의 미술관 평균관람객 프로필을 근거하여 표집한 자기기입식 설문지 방식으로 2016년 11월 25일부터 12월 3일까지 264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반적으로 전시유형과 상관없이 관람객의 미적 경험이 전시의 전반적인 판단에 유의하였고 4가지 영역별 유의수준은 구성주의 전시에서 지각, 인지, 소통적 영역이 높은 영향을 주었다. 설명/해설 전시에서는 지각과 인지영역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을 끼쳤다. 한편 선행연구와 다르게 감정적 영역은 동반가족여부와 전시디자인이 주는 영향으로 낮은 수준의 유의를 보였다. 연구결과 검증된 관람객의 미적 경험의 측정 틀로 미술관 전시 관람객의 학습의 질을 대안적으로 평가하고 나아가 관람객의 수준 높은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