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4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1 - 10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의 변화에 함께 뮤지엄도 문화향유 및 복합문화공간의 성격을 지닌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뮤지엄은 관람객의 적극적 참여와 소통을 통해 대화가 이루어지는 교육적 플랫폼으로서 지역의 특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시나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지역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와 함께한 대학 미술 전시 <프롬 더 비기닝>전에서 도슨트의 체험적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뮤지엄 최전선에서 작품과 관람객을 소통시켜주는 도슨트의 역할과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는 경인교육대학교 내 지누지움관 개관을 기념하는 <프롬 더 비기닝>전을중심으로 2018년 3월부터 6월까지 총 4개월간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로는 전시에서 작품을 매개로 관람객과 소통하며 감상경험을 공유하는 도슨트 6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기간에는 전시 해설을 진행하기 위한 도슨트 사전 준비 활동, 도슨트 전개 활동, 도슨트 정리 활동 등을 중심으로 연구자를 포함하여 도슨트 활동에 참여한 6명을 참여관찰하고 심층 인터뷰 등을 통해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슨트의 역할로 지역사회와 전시의 관계 이해하기, 작품 연구하기, 관람객과 소통하기 등을 살펴보았다. 그 교육적 의미로 관람객은 ‘질문하기’를 통한 사고의 확장, 체험을 통한 상호작용적 관계의 형성, 소통을 통한 자아 정체성 구축 등을 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미술작품을 보는 행위에서 미술관이라는 장소와 문화가 연결되어 그 자체를 해석의 대상으로 설정하고 우리 관점과 인식을 확장시키는 뮤지엄 리터러시로까지 확대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