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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3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1 - 23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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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등에서 운영되는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책무성본 연구는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등에서 운영되는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책무성을높이고 준거에 기반한 미술영재교육 질 관리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이를 위해 미술영재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분석에 기초하여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기준을 상세화하고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중심으로 타당성을 검토하여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을 최종 개발하였다. 그 결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을 ‘창작과 감상’, ‘통합적 탐구’, ‘실제적 경험’, ‘정체성과 전문성’의 4영역으로 구분하고 17개의 하위 내용 요소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내용 요소를 진입 단계의 수준 1, 심화 단계의수준 2, 확장 단계의 수준 3으로 연계, 심화할 수 있도록 수준별로 구체화하였다. 또한레이어드(layered)의 방식으로 유연하게 설계, 구성할 수 있는 병행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을 적용한 프로그램 구성의 예시를 제시함으로써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성격에 대한 현장의 이해와 활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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