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9 - 37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이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는 이야기적 삶을살아가는 존재이다. ‘이야기 도덕’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로 자신의 삶을 만들고 가꾸어 가는 도덕이다. ‘이야기 도덕’은 이야기를 도덕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살고 이야기하고이야기를 살고 다시 이야기하는 이야기로 도덕을 살아낸다. ‘이야기 도덕’에서 살아내는 도덕은 나와 모든 사람의 좋은 삶을 위한 실천지이다. ‘이야기 도덕’은 이야기로 살아내기 위해 교사와 아이들은 다양한 실천경험을 하게 된다. 자신의 실천 경험을 이야기로 만들면서 스스로 삶을 구성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간다. 실천경험들이 의미와 통일성을 지난하나의 이야기가 되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삶을 만드는 주체가 되고 자신의 삶을 아름답게 가꾸는 도덕적 주체가 된다. 본 연구는 이야기 도덕을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구성하면서 도덕적 존재가 되어 가는 과정을경험이 이야기된 현장이자 경험을 탐구하는 방법인 내러티브 탐구를통해 보여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