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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독일언어문학 제7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 - 7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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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용은 본디 '그의 지역에 그의 종교'로 시작한 개념이다. 하지만 시대를 거치면서 현대에선 '자비와 용서, 너그러움이나 관대함과 유사한 것'이라고 인식되며, 그 범위를 다양한 영역으로 넓히고자 하는 사회적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문화와 인종 역시 현대 관용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세계화로 인해 문화와 인종이 혼재하게 된 사회를우리는 다문화사회라고 부르는데, 다문화사회에 속한 인간은 서로의 가치관과 문화 차이를 인정하지 못한 채 불관용한 태도를 취하기도 한다. 낯선 것에 대한 공포, 가치 상대주의, 그리고 광신주의가 그 배경이다. 불관용은 편견으로부터 나오며 폭력을 수반한다. 페오 알라닥 감독의 <그녀가 떠날 때 Die Fremde>는 다문화사화의 불관용을 보여주는 최근 영화 중 하나이다. 주인공 우마이의 삶에서 드러나는 독일 내 터키인 사회속의 폭력은 다문화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범국가적 문제이다. 이작품에 나타나는 폭력적인 행위는 역사 속에서 반복된 사실과 다르지 않은 불관용의 모습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출발하여 작품에 내재되어있는 불관용적인 요인이무엇인지, 또 어떻게 폭력으로 이어지는지 고찰한다. 더 나아가 해결책의 일환으로 관용을 제시하며, 관용의 실천과 폭넓은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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