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9 - 5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비쿼터스 테크놀로지 컴퓨팅에 기반하여 성공적인 미래교실학습을 위한 교수학습모델을 제시하려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미래교실의 특성을 유비쿼터스의 공간적 특성에 따라 분산성, 융합성, 상황성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미래교실에서의 u-러닝 학습을 위한 주요 교수설계원리들을 도출한 후,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들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미래교실학습을 위한 교수학습설계원리로 첫째, 학습과제 측면에서 실제적이고 복잡한 과제를 제시하여야 하며, 둘째, 학습절차 측면에서 상황에 대한 인지, 자기 주도적 및 협동적 학습을 통한 자료의 수집, 자료 분석 및 해결책 고안, 일반화와 추론의 단계를 거치고, 셋째, 학습매체 측면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테크놀로지의 잠재적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넷째, 상호작용 측면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통한 가상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지원하는 것과 함께 안내된 참여를 통하여 인지활동을 조장하여야 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