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1 - 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의 긍정적 상호의존성에 대한 인식 수준 및 긍정적 상호의존성 구성요소(목표, 보상, 자원, 역할, 그룹 간 상호의존성)와 웹기반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D 광역시의 D 초등학교 4, 5, 6학년 452명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인식검사와 웹기반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초등학교 학습자의 경우 고학년이 될수록 오히려 긍정적 상호의존성 인식 수준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긍정적 상호의존성 수준이 높았다. 둘째, 학습자의 긍정적 상호의존성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학습자일수록 웹기반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더욱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의 웹기반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 상호의존성 하위 요소 중에서 보상, 자원, 그룹 간 상호의존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웹기반 협동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긍정적 상호의존성에 대한 인식 수준을 증가시키는 다양한 웹기반 협동학습 환경을 설계할 필요가 있으며, 긍정적 상호의존성 하위 요인을 활용한 교수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함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