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43 - 26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교사의 전문성을 결정짓는 요인으로서 교육대학의 프로그램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연구들이 교육대학 프로그램이 교사의 전문성을 기르는 데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교사의 전문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교육대학의 하위 프로그램들이 이러한 전문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교사들의 시각에서 질적으로 드러내고자 하였다. 서울시내 모 초등학교 교사 10명에 대한 심층면담 결과, 교사들은 학생들의 교육 이외에도 행정, 상담, 인간관계, 지역사회 봉사 등 여러 영역에서 전문성이 요구된다고 인식하고 있는 한편, 교육대학 프로그램은 실습을 제외하고는 이러한 전문성을 기르는 데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학에 대한 교육본위론의 입장과 아울러 전문성에 관한 기술적 합리주의보다는 실천적 인식론의 주장을 지지하고 있다. 실천적 인식론에 따른 교사양성과정의 개편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