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23 - 13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적인 특성을 지녀온 까닭에 아직도 부정적인 의미로 통용되고 있는 ‘훈육’에 대하여 교육활동 속에서의 중요성에 비추어 좀더 새로운 차원에서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서는 훈육의 의미 규정에 뒷받침이 될 만한 몇 가지 준거 즉, 훈육에 대한 기본 전제, 개념, 목적을 찾아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 관련지었다. 그 결과 훈육은 새로운 의미를 가져야 하는 정당성을 찾게 되었다. 첫째로, 훈육은 교육활동에서 매우 광범위한 영역을 차지하는 것으로, ‘휴머니즘’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훈육은 교육의 개념을 어느 정도 포괄하는 의미를 지님으로써, 교육에 대한 다양한 개념 정의 가운데 하나인 개인의 자기실현으로서의 ‘자기발전과 성장을 위한 과정’으로 규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로, 훈육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한 기초로서 ‘자기통제를 통한 자기훈육’의 목적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훈육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교육에서의 훈육의 중요성을 정당화함으로써 교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실천하는 데에 기초가 되며, 훈육의 방향성을 찾아내는 데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