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3 - 20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단위학교 교사 전체가 참여하는 학습공동체를 대상으로 수업컨설팅을 실시한 사례로, 수업컨설팅이 교사 개인의 수업전문성과 학습공동체 운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K초등학교 학습공동체에서 총 4회 실시되었던 수업컨설팅 및 그 관련 자료(수업자료, 협의기록, 결과보고서, 인터뷰자료 등)가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단위학교 전체 교사들이 참여하는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컨설팅은 미시적으로는 교사 개인에게 학습자중심으로의 관점변화,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보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제고시켜주고 있었다. 학습공동체라는 거시적 관점에서 볼 때 수업컨설팅은 단위학교 학습공동체의 긍정적 연구방향을 제시해주고, 동료들과의 지속적인 협력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또 허용적인 분위기의 협의 문화 조성에 밑거름을 제공하고, 직무선상에서의 동료교사와의 관계를 확장시켜 주고 있다. 결국 단위학교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컨설팅은 교사 개인에게 수업 전문성 신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단위학교 학습공동체에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수업컨설팅의 과정 속에서 동료들과 협의하며 협력적으로 문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구성원 간 결속력을 강화시켜주어 학습공동체 구축 및 지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