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9 - 1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주목받고 있는 교사 학습공동체는 국외의 이론에서 시작되었으나, 한국적 토양에서 전개되면서 국외의 사례와는 다소 다른 독특한 교사 학습공동체의 양상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는그러한 학습공동체의 양상을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라 명명하고 학습공동체의 토대 및 전개 양상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5개 학교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고 관계자 심층면담을 통해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형 학습공동체는 국외의전문적 학습공동체(PLC) 이론이 (1) 국내의 상향식 교사 운동, (2) 배움의 공동체 수업철학의 확산, (3) 혁신학교 교육정책의 세 흐름과 맞물리면서 현장에 안착하게 되었으며, 그 영향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의 학습공동체는 단위학교가 처한 현실적인 여건에 따라 ‘수업주도형 학습공동체’ 또는 ‘생활 주도형 학습공동체’로 분화되어 학생의 학업과 학교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양상을 보여준다. 사례연구 학교들에서 발견되는 두 가지 학습공동체의 특징과 함께이와 같은 한국형 학습공동체의 성과와 의의를 탐색하였다. 또한, 한국형 학습공동체가 해결해야할 남은 과제를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