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83 - 4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집단학습에서 협력적 상호작용은 집단 시너지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며, 이 과정에서 집단 시너지는 학습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협력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비하여,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밝혀진 바가 미비하다. 최근 사회연결망의 중앙성 지수를 통해 협력적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집단학습에서 협력적 상호작용을 반영하는 사회연결망 중앙성이 집단 시너지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총 30개 집단, 165명의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사회연결망분석과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서 독립변인인 중앙성은 내향연결, 외향연결, 사이, 인접, 위세 중앙성이라는 하위변인으로, 종속변인인 집단 시너지는 긍정효과 증가, 팀 역량 향상, 부정효과 감소, 집단 창의성 향상이라는 시너지 하위변인으로 세분화된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앙성은 집단 시너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세부적으로 외향연결 중앙성이 집단 시너지 하위요인인 ‘긍정효과 증가’와 ‘팀 역량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앙성은 학업성취에도 긍정적 영향을 보였고, 세부적으로 내향연결 중앙성과 인접 중앙성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연결망 중앙성은 집단 시너지 보다는 학업성취에 더 중요하게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협력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집단 구성, 리더의 선발과 역할, 학습 활동과 전략에 대한 설계 등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