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1 - 13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인지적 참여(심층적 전략 활용, 표면적 전략활용), 연결정도 중심성(외향중심성, 내향중심성)과 인지된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탐색하여 성공적인 온라인 토론학습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69명의 학부생을 7개의 팀으로 무선 할당하여 3주간 온라인 토론학습을 진행하였고, 자기보고식 설문과 사회연결망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한 후 다중회귀분석, 매개분석과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과 연결정도 중심성의 내향중심성은 다른 변인들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아 이후 모든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다중회귀분석과 매개분석 결과, 표면적 전략 활용은 외향중심성을 부적으로, 심층적 전략 활용과 외향중심성은 인지된 학업성취도를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또한 외향중심성은 심층적 전략 활용과 인지된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고 표면적 전략 활용과 인지된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학습자들이 심층적 전략을 활용하고 표면적 전략 활용을 지양하도록 독려해야하며 학습자 특성을 연구함에 있어 속성 변인과 관계성 변인들 간의 메커니즘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