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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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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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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65 - 39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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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체육교육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초등체육교육에 대한 인식, 체육교육 과정, 체육장학 및 행정, 체육시설 및 교구 등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초등체육교육의 변화 가능성을 탐색하여 초등체육이 발전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체육교육 에 대한 전문가 집단으로 체육교육행정가 20명, 체육교육전문가 20명, 교육행정가 20명, 교육전문 가 20명 등 80명을 선정하여 3차례의 델파이 설문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초 등체육교육의 정상화․내실화를 위해서는 교육행정가와 교사 모두 초등체육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초등체육에 대한 전문성과 책무성을 신장하여야 한다. 둘째, 초등체육과 교육과정 은 교사와 학생이 수월하게 배우고 가르칠 수 있으며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유연성과 현실성 이 있는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의 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 의 개발과 일관성이 있고 실천적인 체육장학 및 행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학급당 인원수가 감 소하고 체육관, 수영장이 늘어나는 등 체육시설 환경이 호전되고 있으나 체육시설 및 교구의 현대화․ 선진화를 위한 복합적인 체육시설 인프라를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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