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제통상학회 경제연구 경제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7 - 7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계학습이론(relationship learning theory)의 토대하에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에 대한 관계학습촉진을 통한 관계성과의 연구실행을 위함이다. 이에 관계학습의 선행변수로 관계신뢰, 협력적 결속, 내부복잡성, 환경의 불확실성, 거래특유투자, 명성, 의사교환, 공유가치를, 결과변수로 관계성과의 변수를 설정하고 13개의 연구가설을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가설 1과 2의 관계신뢰가 관계학습과 관계성과에 정(+)의 관계로 나타났으며, 가설 3과 4의 협력적 결속과 관계학습, 관계학습과 관계성과 모두 정(+)의 영향관계였다. 가설 9의 의사교환이 관계학습에 정(+)의 영향관계였으며, 공유가치가 관계성과에, 관계학습이 관계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반면에 가설 5,6,7,8,11의 내부복잡성, 환경불확실성, 거래특유투자, 명성, 공유가치 등의 변수와 관계학습간의 연구가설 그리고 가설 10의 의사교환과 관계성과간에는 정(+)의 영향관계가 기각되었다. 실증적 분석에 의한 전략적 관점의 해석은 (1) 기업간 관계성과가 쌍방간의 관계학습을 통해 개선될 수 있고, (2) 관계학습은 협력적 결속을 통해 촉진되고 관계학습을 가속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줬다. 그리고 (3) 기업은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관계학습을 관리하는 중요성 이외에도 조직 관계내에 학습을 위한 비전일지라도 공동의, 희망적인 것을 반영한 협력적 전략을 개발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