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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4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5 - 11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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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인당 커피 소비량이 연간 400잔을 넘을 만큼 한국에서의 커피 소비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유사 업종이 공간적으로 모여 있는 카페의 경우에는 시각적 차별성이 더 중요시 되는데 카페의 외관을 구성하는 사인(Sign)은 공공 디자인의 하나로 상가의 개성을 표출하고 상호를 판별하는 역할을 한다. 사람의 첫인상에해당하는 사인은 카페에 대한 관심을 이끌고 고객 유도를 견인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카페 사인 디자인에 대한 선호 요인들을 발견하고 각 요인별 특성을 유형화 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인간의 주관성을 이해하는 것이 주목적인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총 40개의 Q 표본(카페 사인 디자인)을 이용하여 31명의 P 표본(응답자)에게 소팅을 하였으며, 분석 프로그램인 QUANL을 사용하여 결과물을 얻었다. 연구 결과, 제1유형 ‘개성 추구형’, 제2유형 ‘정체성 추구형’, 제3유형 ‘이국적 정취 추구형’, 제4 유형 ‘세련미 추구형’ 총 4개 유형이 나타났다. 선호는 주관적 차원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각 유형의 특성들을이해함으로써 공간을 연출하는 가이드라인으로 참고한다면 고객들의 공감을 살 뿐 아니라 보다 차별화된 스페이스 마케팅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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