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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4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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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의 전통예술을 대표하는 것이 바로 전통무용이다. 한국의 전통무용의 호흡과 춤사위는 장단의 강약과 변화무쌍한 변주의 바탕위에 표현되므로 전통무용의 올바른 보존과 전승을 위해서 춤사위의 연구과 더불어 이에 따르는 장단에 대한 이해와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전통무용 종목에서 사용되는 반주음악과 장단을 알아보고 이 중에서 비교적 전승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이매방류 승무와 강선영류 태평무의 반주음악과 장단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첫째,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전통무용에서는 주로 삼현육각, 시나위, 영상회상, 궁중음악이 반주음악으로 장단과 함께 사용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승무와 태평무는 경기지방과 호남지방 무악을 삼현육각의 악기편성으로 연주하며 대풍류라고 하여 관악 영산회상의 선율에 무악 장단이 더해진 형태로 보존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셋째, 장단의 유형은 주로 규칙적인 박에 정해진 장고 패턴에 의해 연주되는 8박, 6박, 4박의 장단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고 태평무의 터벌림과 올림채 장단에서만 10박으로 규칙적인 박에 정해진 장고 패턴이 있음에도 변형된 일부 패턴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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