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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1 - 35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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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무용교육의 질에 대한 결과를 통합적으로 공유하고 시정할 수 있는 직무능력 개발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재 무용교육은 시의적 노동시장과 직결된 산업 인력 배출을 위하여 무용교육의 직무능력개발에 합당한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구 진행은 무용전공 학생들에게 공연예술 및 무용예술에 관련된 경제창출의 노동시장과의 연계를 위한 ‘직무 개발기준’을 논의하였으며 ‘직무 개발기준’이란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직업기초 능력의 영역을 말한다. 이에 더욱 정확한 직무능력 영역의 가치특성 및 정의를 도출하고 직업기초능력 수준을 등급별 총 5단계로 제시하였다. 더불어 무용교육의 현황을 현실적 시각에서 면밀히 분석하여 학교와 학생의 ‘Marketing’에 입각한 ‘Co-Manage’ 직무기초능력의 전략을 더하였다. 이러한 연구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성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무용교육과 연관된 직무능력의 가치특성 및 정의를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무용교육과 연관된 직무능력의 범위 즉 하위영역을 제시하였다. 셋째,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근거하여 현장 적용의 업무와 인재육성을 위한 학교와 학생간의 공조, Co-Manage 책무를 제시하였다. 넷째, 무용교육 직무관련 능력을 위한 기초능력의 설정준거와 절정기준 시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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