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Tarlac State University) 김성원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스트레스학회 스트레스硏究 스트레스硏究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51 - 25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테크노스트레스, 교수효능감, 자아탄력성, 동료교사 관계의 수준과 네 변인 간의 상관관계, 테크노스트레스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과 동료교사 관계의 조절효과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사 202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테크노스트레스와 교수효능감, 자아탄력성, 동료교사 관계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 교수효능감, 자아탄력성, 동료교사 관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 테크노스트레스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과 동료교사 관계는 부분적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테크노스트레스로 인해 교수효능감이 낮은 경우 자아탄력성과 동료교사 관계의 내·외적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Key messages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12-000978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