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보람 (경남대학교) 김정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87 - 212 (26page)
DOI
10.21183/kjcm.2023.03.22.1.18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육 및 업무에서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을 유형화하고, 이에 대한 교사 연령, 재직 기관,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의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 3, 4, 5세반 및 유아 혼합연령반을 맡고 있는 담임교사 3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잠재계층분석, 교차분석, 일원변량분석, 그리고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잠재계층분석 결과, 유아교사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 잠재집단은 4개 집단(제작중심형, 활용중심형, 검색중심형, 최소활용형)으로 분류되었다. 교차분석 결과 유아교사의 연령과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잠재집단 소속 비율에 차이가 있었다. 일원변량분석 결과, 디지털 미디어 활용 잠재 집단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 하위요인에 차이가 있었다.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교사의 연령이 20대에 비해 30대인 것, 교사의 재직기관이 공립유치원에 비해 사립유치원, 국공립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인 것,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중 미디어자료생산역량, 정보검색및공유역량, 미디어윤리준수역량이 잠재집단 소속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이 질적으로 다른 집단으로 구분되며, 집단 구분에 대한 교사(연령 및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및 기관 유형의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디지털 미디어가 활용되는 데 함의를 제공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