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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54 - 5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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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발되고 있는 전자자기 컴퍼스를 이용한 소형어선의 항행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두에 계류된 선박에서 각종 장비의 가동 시켰을 때 나타나는 컴퍼스 오차변화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목선에서 85kW의 집어들을 점등하였을 때, 조타용 자기컴퍼스는 7° 편서 되었고, 전자자기 컴퍼스는 13°-16° 까지 편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FRP 어선에서 130kW의 집어등을 점등하였을 때, 전자자기 컴퍼스는 19°-23°까지 편동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강선에서 225kW 전력으로 각종 장비를 가동시킬 때, 가동전과 비교하여 컴퍼스 오차의 차분은 조타용 자기 컴퍼스에서는 13° 편서되고, 전자자기 컴퍼스는 상갑판에서는 68°편서되었고, 선수로 갑판과 조타실 및 컴퍼스갑판에서는 각각 16°, 32°20° 편동되어 나타났다. 4 소형어선의 항행자동화시스템에 전자자기 컴퍼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선박내에서 사용하는 각종 장비에 의해 발생하는 컴퍼스 오차를 측정하여 적절하게 수정하여 사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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