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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바다호의 조종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실선시험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선회권 시험 결과 새바다호의 advance, transfer, tactical diameter는 우선회에서는 각각 3.00L, 1.67L, 3.50L, 좌선회에서는 각각 2.97L, 1.60L, 3.52L였으며, final diameter의 크기는 우선회 쪽이 좌선회 보다 약간 크다. 선회중 선속의 저하는 우선회의 경우에는 속력저하율이 45%였고, 좌선회의 경우에는 48%였다. Zig-zag 시험 결과 새바다호의 overshoot 각은 ±10°zig-zag 시험에서 첫 번째 overshoot 각도가 약 4.0° 정도이고, 두 번째 overshoot 각도가 약 4.9°이며, ±20°zig-zag 시험에서 첫 번째 overshoot 각도가 12.9°이므로 IMO 기준을 충분히 만족하고 있다. 또한 zig-zag 시험 결과로 구한 새바다호의 선회성지수(K)는 0.11(sec-1)이고, 추종성지수(T)는 4.7(sec)이며, 신침로거리(변침각이 45°일 때)는 약 130m이다. spiral 시험 결과 불안정 폭과 불안정 높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새바다는 침로안정성이 매우 양호한 선박으로 볼 수 있다. Crash stop astern 시험 결과 본 선박의 최단정지거리는 전진 속력 14.0kts에서 392m이며, 소요시간은 1분 45초, heading의 변화는 선미가 우편향하면서 선수는 좌측으로 45°정도 편향된다. 새바다호와 같은 두 선박이 마주보며 전속으로 항해할 때의 피항에 필요한 최소한의 소요거리는 약 0.18mi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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