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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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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해항만학회 한국항해항만학회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471 - 47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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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는 도로조건, 교통조건, 신호조건 등 방대한 입력자료를 바탕으로 용량분석을 시행하고 이 과정을 토태로 주요 효과척도인 지체를 산정하여 신호교차로의 서비스 수준을 판단한다. 하지만 이러한 용량 및 서비스 수준 결정에 있어 바탕이 되는 현장 데이터(회전 교통량, 도로의 기하구조, 신호시간, 접근로 구배, 중차량비, 첨두시간계수, 차량도착형태 등) 입력자료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초래되는 결과의 오류에 대해서는 고려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추정된 용량 및 서비스수준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할 수 없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당 교차로 접근로의 교통량과 중차량 비율 및 도로의 기하구조 등 입력자료의 불확실성이 용량해석과 서비스수준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보고 이들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핵심용어 : 입력변수, 민감도분석, 서비스수준, 신호교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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