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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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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건 (홍익대학교) 정주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9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727 - 1,736 (10page)
DOI
10.9728/dcs.2019.20.9.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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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은 대도시의 교통난 해소를 목표로 운행되어져 경제성장과 더불어 지하철의 이용객은 점점 늘어나 대중교통의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구조적인 취약점으로 인해 재난 시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지하철 화재시 지하 공간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대구지하철 화재참사와 같은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화재 발생 시 피난자 행동과 재해심리학에 대한 탐구를 거쳐 화재 대응 설비와 승객구호장비함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위험 요소를 도출하여 디자인 방향과 그에 따른 새로운 천장 매립형 구조의 디자인을 제안 하였다. 첫 번째, 승강장 천장 위 공간에 모듈식으로 설치하여 신속한 대피를 유도한다. 두 번째, LED유도등으로 출구로의 대피 유도를 향상 시켰다. 세 번째, 자동화 설비인 스프링클러와 통합하여 화재 시 초기진압을 도와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피난자 행동 유형 분석
Ⅴ. 디자인 제안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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