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2집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37 - 27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C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중급 학습자 87명의 작문에 나타난 띄어쓰기 오류를 분석하여 총 293회의 띄어쓰기 오류를 확인하였다. 항목별로는 ‘명사+명사(128회) > 관형사형+의존 명사(56회) > 관형사+의존 명사(35회) > 본용언+보조 용언(21회) > 명사+의존 명사(16회) > 부사+용언(7회) > 관형사+명사(6회) > 명사+용언, 명사+조사+용언(이상 5회)> 관형사형+명사, 명사형+명사, 명사형+용언, 조사+용언(이상 3회), 의존 명사+명사, 의존 명사+의존 명사(이상 1회)’ 순으로 띄어쓰기 오류가 나타났다. 이에 항목별로 나타난 오류 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띄어쓰기 규정의 문제점, 띄어쓰기가 어려운 이유, 띄어쓰기의 중요성 및 필요성, 띄어쓰기 오류의 원인 등을 언급하였으며, 향후 한국어교육에서 띄어쓰기 교육 내용 구성의 체계화 및 교육 순서와 방안 등에 상세한 지침이 마련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대상 및 방법
4. 연구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