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영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4권 제2호(통권 340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79 - 502 (24page)
DOI
10.22557/HG.2023.6.84.2.4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인용명사 구문의 신문 주제 영역별 특성을 다룬 연구로, 인지적 전략의 측면에서 각 신문 주제에 따라 특정 인용명사 구문의 유형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를 살피는 데에 목표를 둔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경제 영역의 경우 생각을 인용하는 명사가 고빈도로 출현하였고, 문화 영역의 경우 사실을 인용하는 명사가, 사회 영역은 발화를 인용하는 명사가 고빈도로 나타났다. 이는 특정 텍스트에서 인용명사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주제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 인용대상이 인용명사와의 공기 관계를 한정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 결과 신문 주제 영역별로 인용명사 구문의 유형의 빈도 차이뿐만 아니라 문맥에 따른 인용명사 구문의 의미 차이도 드러났으며, 특정 유형의 인용명사는 인용 화자의 ‘주관성(subjectivity)’을 강조하거나 인용내용을 ‘객관화(objectification)’하거나 ‘특징화(characterizing)’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사용되었다.

목차

벼리
1. 서론
2. 예비적 논의
3. 신문 주제별 인용명사 구문 분석
4.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0-001472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