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철영 (서울대학교) 임정훈 (서울대학교) 김태환 (서울대학교) 임한려 (서울대학교) 임소현 (서울대학교) 이영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85 - 307 (23page)
DOI
10.32341/JCER.2019.09.32.3.2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진로교육 성과평가를 위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Randers(1980)의 4단계 모형을 기반으로 진로교육 성과평가의 개념화, 모형 구축, 타당성 검증 과정을 통해 개념적 모형을 구축하였다. 개념화를 위하여 진로교육의 개념 및 목표, 성과평가의 개념 및 성과평가모형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진로교육 성과평가를 위한 개념적 모형은 과정요인과 성과평가요인이 포함되고, 수준에 있어서는 개인 수준과 지역 및 국가 수준의 성과평가 준거로 구성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진로교육 성과평가를 위한 개념적 모형을 도출하였다. 개념적 모형에 대한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진로교육 전문가 3인을 대상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여 개념 및 내용을 확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진로교육 성과평가를 위한 개념적 모형은 그간 개별 연구자 차원에서 논의되었던 진로교육 활동의 효과성 분석과 산출 중심의 진로교육 성과평가를 통합 및 발전시킴으로써, 향후 체계적인 진로교육 성과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아울러, 이 연구의 마지막에는 진로교육 성과평가를 위한 개념적 모형 및 이 모형의 활용을 위한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 성과평가 관련 개념 고찰
Ⅲ. 진로교육 성과평가 관련 모형 고찰
Ⅳ. 진로교육 성과평가를 위한 개념적 모형 도출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1222088